Skip to content

길버트컴플라이언스

컴플라이언스 프로그램 Compliance Program 이란?

조직 또는 기업이 법, 윤리, 환경 등 여려 규제적 리스크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자율적으로 운용하는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법위반 또는 윤리적 문제로 야기되는 손실을 의미하며 각각 (법적)규제리스크, 윤리리스크 라고도 합니다. 

각 조직 또는 기업의 산업 특성 및 전략에 따라 관리 대상(리스크)이 달라지며 이를 효율적이고 전사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이 요구됩니다. 

프로그램(program)의 뜻을 살펴보면 “계획” 또는 “짜여진 순서”라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CP를 소개할때 경영시스템이라는 말을 자주 쓰는 이유는 아무래도 프로그램 이라는 단어 보다는 시스템이라는 단어가 경영에 더 적용시키기 쉽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CP가 어떻게 계획적으로 운영되는지를 이해한다면 시스템 보다는 프로그램이라는 단어가 더 적합하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누가(Who) 운영하는걸까?

일반적으로는 조직 내부의 CP전담부서가 필요합니다. 이는 모든 CP관련 활동을 관리/감독 할 수 있는 독립적인 부서여야합니다. 그러나 모든 기업 또는 조직이 전담부서를 꾸릴 수 없기에, 외부전문가를 활용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어떻게(How) 운영하는걸까?

매년 변화하는 규제동향에 따라 각 조직마다 산업 특성 및 전략을 반영하여 연간운영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세부운영계획>

CP운영지침 
자율준수편람 
내부감시체계 
교육 
모니터링 등. . .

왜(Why) 운영하는걸까?

컴플라이언스 프로그램 운영의 최종 목표는 조직 내에 준법 문화를 이루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