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플라이언스 프로그램 Compliance Program 이란?
조직 또는 기업이 여려 규제적 리스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자율적으로 운용하는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법위반 또는 여러가지 윤리적 문제로 야기되는 손실을 의미하며 각각 (법적)규제리스크, 윤리리스크 라고도 합니다. 나아가, 조직 또는 기업 안에서 환경, 안전, 보건, 인사 등 다양한 리스크로 나뉘어 지며 ‘관리 대상’으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각 조직 또는 기업의 산업 특성 및 전략에 따라 관리 대상(리스크)이 달라지며 이를 효율적이고 전사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이 요구됩니다.
프로그램(program)의 뜻을 살펴보면 “계획” 또는 “짜여진 순서”라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CP를 소개할때 경영시스템이라는 말을 자주 쓰는 이유는 아무래도 프로그램 이라는 단어 보다는 시스템이라는 단어가 경영에 더 적용시키기 쉽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CP 활동들이 어떻게 계획적으로 짜여지고 이행되는지를 이해한다면 시스템 보다는 프로그램이라는 단어가 더 적합하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누가(Who) 운영하는걸까?
일반적으로는 조직 내부의 CP전담부서가 필요합니다. CP전담부서는 조직의 모든 CP관련 활동을 총 관리/감독 할 수 있는 독립적인 부서여야합니다. 그러나 만약 조직이 전담부서를 꾸릴 수 있는 여건이 되지 못한다면 CP업무담당 부서를 지정하거나 외부전문가를 활용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어떻게(How) 운영하는걸까?
매년 변화하는 규제동향에 따라 각 조직마다 산업 특성 및 전략을 반영하여 연간운영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연간운영계획을 세우기 위해 리스크평가가 선행되어야 하지만 리스크평가 역시 계획에 일부라는 점에서 아래 순서와 같이 표현했습니다.)

각종 지표 및 가이드라인별로 요구하는 활동들이 상이 합니다.
CP운영지침
자율준수편람
내부감시체계
교육
모니터링 등. . .

컴플라이언스 프로그램 운영의 최종 목표는 조직 내에 준법 문화를 이루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