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길버트컴플라이언스

24년도 CP운영계획 수립 Tip

12월 15일, 2023  by  이서정

연말이 되면서 CP를 운영중인 기업이라면 슬슬 내년도 CP운영계획을 고민할 것이다. 신청 연도 직전년도의 CP운영 실적을 평가하는 CP등급평가 특성상 연초에 구체적인 운영계획을 수립할 수록 높은 등급을 받는데 유리하다. 


먼저 운영계획을 수립하기 전에 체크해야 할 사항이 두가지가 있다. 


1. 효과성 평가를 했는가?
2. 리스크 평가를 한 적이 있는가?*


위의 결과는 CP운영계획에 가장 기본적으로 포함되어야 하는 사항이며 현재 기업 CP운영의 우선순위를 식별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활동이다. 실제로 등급평가 세부측정지표에서도 이를 반영시킬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미 CP를 운영중이라면 어떤식으로든 효과성 평가(감사 포함)을 했을 것이고 부족한 부분을 파악 했을 것이다. 또한, 리스크 평가를 통해 우리 기업이 지켜야 할 법규, 그 법규를 위반할 가능성이 높은 고위험부서, 현재 조치 내용을 식별했을 것이다. 

CP운영계획을 수립하는 방법은 조직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여기서는 계획 수립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지만 생각보다 간과되는 부분을 짚어봤다. 

1. 중장기 목표 설정

CP는 본래 장기 성과를 목표로 한다. 따라서, CP구축 초기 단계에 우리 기업의 사업방향 및 전략에 맞는 중장기 계획을 함께 수립하는 것이 좋다(만약 현재 단기 계획만 있다면 지금이라도 수립하자). 요즘에는 ESG경영이 떠오르며 세부과제로 공정거래 CP운영을 포함시키는 곳이 많아졌지만 별도의 중장기 계획이 있는 곳은 많지 않다. 

이를 기반으로 1년 운영을 기준으로 한 CP연간운영목표를 수립하자. CP등급평가를 고려한다면 세부측정지표별 목표를 수립하는 것이 후에 실적보고서 작성에도 도움이 되며 월별 과업 설정에도 편리하다. 

2. 세부 과업 설정(feat.구분하기)
효율적인 CP운영을 위해 CP활동의 세부 과업은 다음과 같은 세가지로 나누는 것이 좋다.

1) 미리 계획할 수 있는 활동
2) 주기적으로 체크해야 할 활동
3) 사후 조치가 필요한 활동

이를 구분하는 기준은 CP등급평가 세부측정지표가 있을 수 있으며 위는 쉽게 1’)반드시 해야 하는 활동, 2’)CP규정상 주기가 명시되어 있는 활동 3’)조치 기준이 마련되어 있는 활동으로 구분될 수 있다. 
3. 협력부서 및 직원들에게 알려라

가끔 CP전담부서가 일방적으로 연간운영계획을 수립하고 협력이 필요한 부서에게 알리지 않은채 CP활동을 할 시점에 통보식으로 전하는 경우가 있다. CP운영은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다양할 활동(교육, 모니터링, 평가 등)을 해야 하기 때문에 여러부서의 협조가 필요하다. 따라서, CP부서는 자신들이 어떤 활동을 계획하고 있으며 어떤 협조가 필요한지 미리 협력이 필요한 곳에 알려주도록 하자. 

보통은 CP운영계획 수립 시점에 타 부서의 운영계획을 미리 검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앞서 말했듯이 CP계획은 우리 기업의 사업방향 및 비전/전략과 일관성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기업의 연간사업계획, 교육계획, 감사계획 정도는 확인하도록 하자. 이는 ISO37301을 도입할 때도 강조되는 부분이다. 

나아가, CP연간운영계획을 수립했다면 임원 보고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일반 직원들에게도 같은 내용을 공지해야 한다. 일반 직원들의 경우 자신의 업무가 아닌 이상 크게 신경을 쓰지 않기 때문에 지속적인 공지와 알림을 통해 관련 내용을 각인시키는 CP부서의 노력이 필요하다. 

기초적인 연간운영수립과 관련해서는 이전 글을 참고하도록 하자(https://gilbertcompliance.co.kr/cp%ec%97%b0%ea%b0%84%ea%b3%84%ed%9a%8d%ec%84%b8%ec%9a%b0%ea%b8%b0/) 

< 체크포인트 >

<Extra Tips>

      • 현재 CP운영 ‘진단’하기
      • 외부 CP관련 행사 일정 꼼꼼히 확인하기(가점사항)
      • 횟수 챙기기 (CP등급평가에서 요구하는 정량과 관련된건 되도록 미리 계획 하라)

author’s profile: www.linkedin.com/in/suhjunglee